본문 바로가기

럽디생활/럽디인 인터뷰

입사 후 가장 빠르게 정규직이 되신 선생님 - 서윤쌤 인터뷰

오늘은 입사 후 최단 시간 가장 빠르게 성장하신 분을 모셔 보고,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

 

서윤쌤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 저는 연수 생활 2주반만에 정규직이 되었고, 입사한지 1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스스로 생각했을 때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항상 집에 가서 미리 *어떤 질문*을 할지 다양하게, 폭 넓게 생각해 보았다는 거예요. 대신 미래에 대한 생각으로 멀리 가지 않고 지금 하고 있는 단계에서 충실하게 준비함에 목표를 두고 질문 리스트를 짰었답니다. 아바팅 단계에서 필요한 질문들 준비하고, 실습 단계때 할 수 있는 질문들을 준비하고 혼자 고민하지 않을 수 있도록 많은 선생님들한테 피드백을 받기 위해 찾아 갔었죠 !

 

질문을 많이 짤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중 하나는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돌발상황* 또는 내담자 질문에 *유연하게* 넘어갈 수 있으려면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및 시나리오를 미리 그리면 내가 당황하지 않고 자신감있게 말할 수 있지 않을까 ? 였습니다. 연구와 공부 그리고 복습이 중요했던거 같아요. 교육을 토대로, 내가 내것으로 만들어야 했으니까요. 공부하는 책자에서 익히는 상담 흐름 순서를 보는데 돌발상황이 눈에 그려지더라구요. 그걸 꼼꼼하게 보지 못했다면 아마 그런 질문들이 나오지는 못했을거 같아요. 막힐 수도 있겠다 싶은 부분에 습득을 할 때 질문 리스트가 많이 나왔어요! 그리고 상담 선생님들이 상담하는 거 들으면서 상담의 흐름이나 솔루션, 시나리오 등등 간접체험을 하면서 배우고 싶은 화법들이 많이 나오는데 그런 것들을 필사하고 공부했었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좋은 결과로 나타났던 거 같네요 ㅎㅎ

 

이와 같이 미리 대처하는 속도가 좀 빨랐던 편이고, 그렇게 되면서 선생님들과 접촉이 많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생님에게 받은 피드백 내용으로 실습에 바로 적용해보도록 노력했더니 또 빠른 피드백이 돌아 왔던게 아주 큰 도움이 되었어요. 바로 녹여 보고, 즉각 피드백이 오면 좋은 것은 상담에서 놓쳤던 거, 잘했던 걸 바로 캐치할 수 있어서 메모해서 실수 방지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에요. 

 

마지막으로 키포인트로 해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단계별로 주어진 과제 수행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과제를 하면서 의문이 들고 어려우실 때에는 그때그때 물어보고 ! 많이 듣고 ! 입으로 뱉어보는 연습을 꼬옥 하셨으면 해요. 말을 하지 않고 속으로 공부하다보면 (?) 지나가는 선생님들도 뭘 짚어줘야 할지 모르고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어요 :)

오시는 분들 모두 환영하고, 상담 하시는 분들 모두 존경하고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