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럽디생활/About Luv.D

자율적으로 일하고, '성과급' 으로 소통하는 회사

  직원들의 입장에서 회사가 공정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드는 대게의 경우는 내가 잘했는데 보상받지 못하는 것과 나보다 못하는 사람이 월급을 많이 받는 거 같을 때입니다. 저 역시 그런 경험이 있었고 그런 경험을 하지 않을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 변화를 주고 있는데 그중 먼저 성과급에 대해서 이야기 드릴게요. 분명 근로 계약서에 사인 한 것보다 내가 분명 더 일을 잘했을 때, 그때 받을 수 있는 것들. 그리고 이 회사이기에 드리는 상여까지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출근과 일만 성실히 해도? 회사 적응을 위한 게임 상여.

  회사를 처음 출근하면 회사에서 어떻게 해야 좋아하는지, 눈치만 살피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특히 어떤 원칙을 지켜야 하는지도 복잡한 경우가 많죠.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들, 예를 들어 출근, 근무 보고의 정확성에서 시작해서, 독서 경영, 월 성과 보고까지 당연하게 해야 하는 것들만 해도 팀이 가져갈 수도 있고, 회식으로 쓸 수 있는 인센티브를 드립니다. 매달 100~150만 원 정도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하는 게 활력이 생기는지를 모아서 당연하게 잘하기만 해도 상여가 나옵니다.

  당연히 프리라이딩을 하려는 사람들, 일을 대충 처리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은 임원이 뭐라 할 필요 없이 같은 팀에서 서로에게 확인이 되버립니다.

 

고객만족이 핵심인 상담사 인센티브

  상담사로서 일하고 상담사분들과 일해보니 느끼는 건 실력의 차이, 만족도의 차이가 난다는 겁니다. 그래서 그에 맞춘 조직을 만들고자, 모든 상담사는 상담을 진행한 수만큼, 내담자를 만족시킨 수만큼 급여가 제공 되도록 기본급은 낮되, 기본급 배 이상의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도록 급여체계를 세팅했습니다.

  그에 따라 만족도를 높게 줄 수 있는 상담사, 결과가 좋은 상담사분들이 회사에 더욱 만족할 수 있는 발판이 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성공 인센티브

  프로젝트는 언제나 실패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그 리스크는 지어주죠. 대신 성공한다면? 그 이익을 함께 성공하게 해준 직원과 나누는 것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다함께 회사 경영 성과급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고도 회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팀들. 그리고 회사를 이끌면서 전체 내담자를 잘 관리한 사람 등 많은 이들이 회사에 기여를 보여주고 계십니다. 이 기여를 묶어서 계산해야 하는 시점이 될 때, 그리고 회사가 긍정적으로 잘 성장 중일 때, 경영성과급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는 일 잘하는 사람만 남게 하도록 하는 것, 그래서 월급 루팡 없이 본인도 일을 잘하고 옆 사람도 잘하는 사람만 남아 있게 되는 게 우리가 가장 바라는 정말 잘 돌아가는 회사일 겁니다. 그런 회사에서는 공정한 평가가 가능해지지 않을까? 하며 조직에 자율과 수평을 많이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조직이 커지면 나에게 보상은 무엇일까요? 회사가 큰 만큼 보상을 받는 제도인 스톡옵션을 2020년 주주 총회의 승인을 거쳐 발족해놨고, 우리사주 제도를 준하여 내부적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해드렸습니다. 사가 큰다면 분명 스톡옵션을 잘 준비한 분들이 많은 걸 얻을 수 있겠죠?

 

10만 스웩

  사실 그래도 잘 이해 못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기에 전 직원분들께 10만 원의 스톡 오어 더블 옵션이라는 제도를 걸어드렸습니다. 이 제도는 입사 3년 뒤에 행사할 수 있는 권리로 이 증서와 함께 10만 원을 내면, 30만 원으로 돌려줘서 20 만원 이익을 드리거나, 입사 시기의 스톡옵션으로 사용되는 권리입니다.

  그리고 이 10만 원이 회사가 원하는 성장을 이뤘을 시 몇 년 뒤에 얼마짜리로 바꾸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것인지 경영 목표를 개인의 이익으로 정산해서 보여주는 다양한 데이터 파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조직과 새로운 성과 책정 방식, 그렇기에 어떻게 보면 체계가 없지만 정말 자율에 의해 돌아갈 수 있는 조직을 만들고, 직원 모두가 자신의 모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회사이기를 바랍니다.

  제가 분배에 대해 제일 많이 하는 말은 이겁니다. 개인은 자신의 인생의 대표이며, 회사는 그 커리어에 투자하는 투자자다. 공정한 투자자가 있다면 언제나 가장 크게 버는 것은 자신의 인생 커리어를 잘 경영한 사람일 것입니다.

  여러분이 인생 커리어를 자율적으로 성장시켜가고 싶으시다면 한번 진지하게 고민하고 함께 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으실거에요. 좋은 고민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