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럽디생활/럽디인 인터뷰

[개발팀] 강두식님의 인터뷰

 

개발팀 강두식님의 인터뷰 

" 흑과 백은 서로 공존하지 않는다. "

 

1. 간단한 자기소개와 하시는 업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개발자고 럽디의 세 가지 서비스 중 포데이트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외에 여러 가지를 하고 있습니다. 

 

2. 개발자 팀의 장점! 하나만 말씀해주세요.

 일단은 퇴사율이 낮습니다. 퇴사율이 낮은 이유가 있겠죠? 전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개발팀장인 장원님께서 관리를 잘해주셔서 그런 것 같습니다.

 

3. 많은 회사 중 럽디를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나라쌤(대표님)의 비전설명에 큰 감명을 받았고 회사에 대한 열정이 남다르고 또 무엇보다 자유로운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4. 럽디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굉장히 개성 있고 시트콤 같습니다. 특히 목요일마다 전체회의하는데 그때가 정말 재밌습니다. 항상 빵 터지는 거 같아요. 그리고 회사원분들이 굉장히 친절합니다. 좀 뭔가 싸바싸바하는 느낌이 들겠지만 저는 거짓말을 못 해서 그런 건 잘 못 합니다.

 

5. 럽디의 복지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식비 무료, 두발 자유, 호칭 통일, 복장 자유가 매우 맘에 들었습니다.

 

6. 개발자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개발자의 가장 큰 매력은 개인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때 폼이 좀 사는 거? 다른 사람이 보면 되게 복잡해 보이잖아요. 그런 쪽에서 좀 희열을 느끼는 거 같습니다.

 

7. 그전 회사와 비교했을 때 럽디 입사 후에 가장 바뀐 것이 무엇인가요?

 규칙적인 근무생활, 야근 강요 X, 곤경에 처하면 도와주는 선임 개발자분들... 이전 회사보다 훨씬 더 좋게 바뀌었습니다.

 

8. 개발자로 일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었나요?

 지금 하는 일은 고등과정이라고 한다면 회사 오기 전의 개발능력은 거의 유치원 수준이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초반 2개월 동안은 아무것도 몰라서 직무를 따라가기 너무 힘들었고 그래서 자발적으로 새벽 3시까지 매일매일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팀 안에서 도움을 받아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도 여전히 부족한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저만의 슈퍼 보드를 만들어서 일하다가 막힌 것을 해결했을 때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적어놓고 문제가 생길 때마다 이전에 적어놓았던 것을 보면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9. 럽디에서 초반의 모습과 지금 업무적으로 어떤 게 바뀌었나요?

 처음에 입사할 때 뷰로 연애의 자격 진단지 페이지 일부를 수정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뷰를 소문으로만 들었지만 뷰를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어서 굉장히 긴장을 많이 했지만 뷰 코드가 생각보다 꽤 단순해서 그렇게 많이 고생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게 페이지 일부를 수정해가면서 저의 업무가 시작됐는데 3주차부터 페이지 자체를 새로 만들어봐라라는 요청이 왔습니다. 그때 리액트를 이용해서 개발하는 건데 굉장히 부담감이 컸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렇게 개발하는 건 처음이고 리액트도 아직 완전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3주 동안 고생하면서 결국 끝내기는 했지만, 사수 분께서 그렇게 만족하지는 않은 상태셨습니다. 그러나 그 동안 하면서 리액트를 잘 몰랐는데 이제 어느 정도 구현을 할 줄 아는 단계로 도약했습니다. 두 번째도 똑같이 페이지를 새로 만드는 거였는데 이전에 했던 경험이 있어서 덜 고생했지만 리액트에서 제일 중요한 state를 잘 활용하지 않고 코드를 너무 정적으로 쓴다고 사수한테 크게 혼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 후로 회사 신사업인 포데이트 페이지 관리자를 맡았는데 그다음부터 슬슬 적응하기 시작하고 회사생활도 원만해져서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리액트로 계속 업무를 보다가 이제 포데이트 웹사이트를 하나 만들어보라고 요청이 내려왔습니다. 이제는 리액트 대신 next.js로 구현해보라는데 이것은 개발팀 전체에게도 생소한 프로그램이라 제가 이 회사에서 거의 최초로 구현하는 거였습니다.  지금까지 회사 생활하면서 어찌 보면 제일 부담감이 큰 업무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나 이제 거의 끝나서 이전보다 덜 부담스럽지만 그래도 제가 하는 거 모두 낯설고 그래서 아직도 배울게 산더미입니다.

 

10. 앞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나 비전이 있나요?

 개발 외에도 다른 분야에서 도움이 되는 와일드 카드같은 면모를 보여주는 게 저의 목표입니다.

 

11. 미래의 동료분께 한 말씀 드린다면?

 지금까지 살면서 회사를 두 군데 밖에 경험 하지 못해서 럽디보다 더 좋은 조건을 가진 회사가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럽디에서 근무하면 재미없는 회사생활을 절대 경험하지 않을 겁니다. 솔직히 돈 때문에 회사를 다니는 것도 있지만 저는 그것보다 즐거움도 만만치 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하차가 단기간에 돈을 많이 벌지만, 중간에 도망가는 사람이 많은 이유도 즐거움이 부족해서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경력보다는 성과를 중요시하는 회사라 만일 경력이 부족해도 성과가 좋으면 연봉도 그만큼 높아지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니 이 회사에 의심 없이 열심히 근무하시는데에 큰 후회는 없을 겁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