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럽디생활/럽디 문화

11조 2항. 럽디는 건전한 또라이를 좋아한다

11조 2항.럽디는 건전한 또라이를 좋아한다

 

2-1. 쓸고퀄은 지양한다

  럽디는 '시도'를 많이 하는 조직입니다. 회사 전체 조직의 성공 가능성을 늘리는 것이 한 개인의 실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것 보다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세상은 단숨에 바뀌기보다는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변화를 이루는 사람들은 결국 다수를 차지하는 ‘정상인’들이 아니라, ‘또라이’라고 불리는 소수의 사람들이라 생각합니다. 역사에 '또라이'라고 불리는 이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여러 시도를 반복한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에디슨이 전구를 만들기 위해 1,300회 시도했고, 축음기에 5만 번의 실험을 한 것은 유명한 사실입니다. 실험을 할 때마다 세부적인 디자인이나 당장 필요하지 않은 요소들을 최고로 맞추려 노력했다면, 우리는 아직 밤이 어두운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겠죠. 이러한 끝없는 반복의 실험이 있었기에 세상이 조금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럽디는 세상의 ‘정상인’들이 좀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럽디의 사상에 물들 수 있도록 바꾸기 위해 수많은 시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많은 시도를 할 때마다 최고의 퀄리티를 지향한다면, 결국 우리의 속도는 늦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 명이라도 더 행복한 삶으로 구해내기 위해, 우리는 수많은 시도를 해야 하고, 빠르게 성공적인 모델을 찾아내야 합니다. 따라서 테스트 중에는 쓸데없이 퀄리티를 높이는 행위를 지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쓸고퀄'이란 럽디에서 위의 행위들을 비꼬아 부르는 말을 뜻합니다.

  럽디는 그로스 해킹적 사고를 통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한 번을 진행하기 위해 쓸고퀄 제품을 만드는 것은 가장 바람직하지 않는 행위라 판단합니다. 제작자 입장에서 완성된 제품보다 고객이 원하는 기능과 UX에 집중하기 위해 수 없는 테스트를 감행하고 고객에게 만날 것을 추구합니다. 결국 최고의 퀄리티는 테스트의 횟수와 테스트에서 배운 내용의 양과 질을 통해서 결정되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2-2. 쓸고퀄 추구로 인한 악영향
  1. 진행 사항에 대한 소통이 줄어든다. 다 만들어서 보여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2. 고객에게 검증하지 않고 본인의 장인 정신으로 진행해, 고객이 원치 않는 상품을 만들게 된다.

  3. 작업량이 많아 개인의 건강을 해칩니다.

  4. 해당 업무가 느려져 충분한 고객 피드백을 통한 깨달음 없이 일을 진행하게 됩니다.

→ 반드시 고객이 옳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빠른 출시, 빠른 업데이트 원칙을 지켜나가야 합니다.

2-3. 우리의 성장에 따른 인재상, 대우의 변화

  우리 회사는 크게 네 단계로 성장할 것이며, 우리의 규칙과 인재상이 이에 따라 변화하려 합니다. 이 변화를 미리 알고 유동적으로 대응하여 개인은 더욱더 윤택한 삶과 뛰어난 보상, 함께는 서로 간의 끈끈함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부족기 > 고조선기 > 광개토 대왕기 > 럽토피아


A. 부족기. 스타트업 태동의 단계 (100% 완료)

  스타트업은 임시조직을 뜻합니다 사업의 가설이 실패하면 사라질 조직이죠. 이 단계에서는 적정한 보상 없이도 함께 해주신 분들이 있었고, 그를 통해 이제 매출이 가능한, 즉, 세상에 좋은 영향을 퍼뜨릴 수 있는 조직이 되었습니다.

 

이제 이때를 지나 성장하고, 이때 고생했던 분들까지도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조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B. 고조선기. 더 커지기 위한 준비를 하는 때 (20% 진행, 제이커브 준비단계)

  아직 우리는 임시 조직입니다. 지금의 조직 규모와 방식으로 일하는 건 잠시일 뿐 몇 배로 성장할 테니까요. 우리는 굉장한 속도로 커갈 것이며,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것입니다. 그 속에서 많은 걸 겪으며 빠르게 성장했으면 합니다. 지금 아직 우리는 이 단계에 있습니다. 아직 우리는 충분한 금전적인 여유와 고객 채널이 부족하지만 좋은 서비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충분하지는 않지만 투자와 설비를 제외한 당장의 모든 보상을 드리고 있음을 약속드립니다. 우리는 세 가지 조건에 맞는 사람과 함께하려 합니다.

 

고조선기 인재상 : 성실하고, 빨리 배우며, 건전한 또라이인 사람

 

  1) 성실 :
  우리는 성실히 회사에 함께 나와주고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풀어주시는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에 대해서 함께 나와 주시는 시간만큼은 기본적으로 함께 해주는 만큼의 기본급을 드릴 것입니다. 또한 회사가 식사비를 최대한 부담할 것입니다. 그리고 성실히 일하다 지친 분들을 위해 연인과의 데이트 휴가를 드리려 합니다.

  2) 
빨리 배우기 :
  회사는 앞으로 정말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우리의 뒤에 들어올 사람들은 점점 더 뛰어난 사람들이 올 가능성이 큽니다. 이때, 본인이 위치하고 싶은 위치에 위치하실 수 있도록, 능력 좋은 사람을 독려하고 모두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그만큼 빠르게 발전하고 회사에서 최소할 일 이상의 성과를 내신 분들께 성과급을 드리고 있습니다.

  3) 건전한 또라이 :

  그리고 더 많은 일을 벌이고 키워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지금 하고 있는 방식을 언제나 의심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내고, 지금 하고 있는 일 말고도 연애라는 분야의 모든 부분에서 혁신을 일으킬 것입니다. 그래서 서비스를 기획한 분들께 경험해보지 못한 위대한 보상을 할 것입니다. 매출의 15% 보상과 그 보상금액이 월 1천 만원을 초과 시 [스톡옵션] 으로의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보상

  CLV 준 구매권 준은 직원들이 사게 되면 나중에 럽디대표(나라쌤)가 회사의 직원에게 증여할 주식의 일부를 증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총 준은 1억 준이며, 10% 주식에 해당합니다. CRT 스톡옵션 선택권 회사의 10%까지 권한이 있습니다. 즉, 함께 노력하는 직원에게 20%의 지분을 준다는 뜻입니다. 이 단계에서 참여해 주신 분께는 당연히 더 큰 보상이 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함께 배우며 해주신 시간과 성과급 액수를 산정해 이에 대해 우리사주를 통해 전 직원이 주주가 될 수 있게 하여 힘든 시기 함께 해준 분만큼의 보상을 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 사업부가 만들어지는 도중이기에 이사급 본부장들이 많이 필요해 이를 맡아주신 분께 경영진 자리를 드리고 경영 일반에 참여를 부탁드리고 있습니다. 책임감과 능력만 있으면 언제든 경영까지 모든 부분에서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단계에서 세 가지를 만들 것입니다.

1) 자동화된 콘텐츠 배포와 콘텐츠 및 상담 결제 플랫폼
2) 상담에서 우리와 함께 행복을 알게 된 수만의 고객
3) 우리의 유니크함인 상담과 가치관을 빠르게 육성할 수 있는 연수 과정

 

2020년 상반기 지금 이 단계를 함께 넘어가는 것을 보고 계십니다. 이 앞의 인재상에 속하는 사람들이 하나 둘 생기면서, 회사가 빠른 발전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생길거라 확신합니다. 어떤 미래를 만들어갈지를 생각하는 사람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곧 우리가 디디고 있는 회사의 모양이 바뀌어 나갑니다.


C. 광개토 대왕기

  진짜 변화를 만들어내는 빠르게 움직이는 회사가 되는 시기(근 미래)는 아직 저희도 경험하지 못한 영역입니다. 분명 올 미래이며,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확장이 불가능한 서비스, 해외 확장이 불가능한 연애라는 분야의 서비스를 확장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끝내고, 출발하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정말 잘하는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조직이 되어, 연애 각 분야를 혁신해 나갈 것입니다.

 

광개토 대왕기 인재상 : 탁월하며, 건전하게 또라이같은 생각을 실현하는 책임감 있는 사람

 

  1) 탁월함 :

  회사의 성장에 따라 빠른 배움의 곡선도 가지고, 계속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가 더욱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는 성실과 반대쪽에 있는 개념이 아니며, 단지 내야 하는 결과를 시기 내로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걸 기본으로 합니다. 기간 내로할 일을 해낼 수 있는 사람이 탁월한 사람입니다.

  2) 건전한 또라이 :
  같은 기준이지만 더욱 독특하고 다른 또라이를 점점 원할 것입니다. 같은 시간에 계속 2배를 해내는 것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하면, 같은 시간에 중간만큼 하다가도 어느 순간에는 100배의 성과를 보일 수 있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캐치하고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되어갈 사람들이 대다수인 조직이 될 것입니다.

  3) 책임감 :
  스스로 풀어야 할 문제를 찾고, 알아서 동기부여가 되며, 개선해내고, 스스로 절제하고, 시키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자기 리더와 타인의 리더를 할 수 있는 책임감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보상
  탁월함 : 중견기업 ~ 대기업 수준의 연봉건전한
  또라이 : 개인과 팀의 성과에 따른 성과급
  책임감 : 자율 근무, 자율 휴가, 카페테리아식 복지, 탁월한 사람들과 세상을 바꿀 기회


D. 위대해지기. 럽토피아

  럽토피아(luvdtopia). 지금은 사랑이 없는 세상이라 봅니다. 너무들 아프니까요. 사랑이 더 이상 아프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게 사랑이 가득한 럽토피아입니다. 우리가 들어간 모든 분야를 지배하고 있으며, 우리보다 안 좋은 서비스의 모두가 우리를 욕하고, 우리의 고객이 끝까지 믿어주는 믿을 수 있는 회사가 되려 합니다. 이 단계가 되었을 때, 지금보다도 더 건전한 또라이가 많아질 것이며, 그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이 될 것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대기업이 창의적이라는 인식이 사라지면 합니다. 정말 창의적이지만 지금은 또라이라고 분류되는 사람들, 우리의 분야를 팔 수 있는 집요함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사랑하는 이들이 필요로 하는 게 바뀌는 것에 맞춰 계속 새로운 것을 제공할 수 있는 회사가 될 것입니다.

 

럽토피아 인재상 : 건전한 또라이인 책임감 있고 최고인 사람들이 모인 조직

 

  1) 건전한 또라이 :
  이제 이 조건에 많은게 붙습니다. 집요함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마무리 할 수 있고, 보통 이야기하는 최선의 결과보다 10~1000배 뛰어난 성과를 만들어 줄 수 있어야합니다. 성과를 위해 무엇이든 제안할 수 있으며, 인생을 맘대로 살수 있는 자율이 주어질 것입니다.

  2) 책임감 :
  스스로 풀어야 할 문제를 찾고, 알아서 동기부여되고, 개선해내고, 스스로 절제하고, 시키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자기 리더와 타인의 리더를 할 수 있는 사람, 회사를 위해 자신의 삶을 철저히 관리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3) 최고인 사람 :

  뛰어난 사람 중 타인을 무시하거나 압박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픈 것은 청춘이 아니고, 옛날엔 더 열악했다는 이야기,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하는 꼰대 없이 일하고자 합니다. 사람은 회사를 다니고, 사람들에게 회사는 멘토와 선배, 상사입니다. 미리 회사에 있는 우리들이 착하고 배울 점 있는 사람들만 있으면 좋겠습니다. 비판적이고 냉철하나 공격적이지 않고 웃으며 일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최고라고 자부하기보다 옆의 최고의 사람에게 끊임없이 배우려 하는 사람이 넘쳤으면 합니다.

  보상

  건전한 또라이 : 개인과 팀에 따른 보너스와 회사 성장에 따른 인센티브

  책임감 : 자율 근무, 자율 휴가, 카페테리아식 복지, 육아와 업무가 연계 가능한 환경 조성, 건전한 또라이만 남은 시점에서 세상이 생각지 못한 방식으로 세상을 바꿀 기회

  최고인 사람 : 관료적이지 않고, 서로 상처 주지 않으며, 빠르게 성장하며, 이미 분야의 최고에 있는 사람들과 일하는 경험, 평범함도 위대한 미래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자신감, 최고 수준의 연봉


 

 

 

 

'럽디생활 > 럽디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조 1항. 회사가 아니라 럽디다  (0) 2020.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