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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채용중)

특별한 인재 육성 시스템 소개

  안녕하세요. 럽디(주)의 CLV인사혁신팀을 운영하고 있는 플랜상담사 김상훈입니다.


  제가 벌써 럽디에 오게 된 지 2년이라는 시간이 돼가네요. 2년 동안 정말 많은 경험을 했고, 그리고 그 경험이 저에게 소중한 기억이자 추억으로, 또한 현재 진행형의 경험으로 나아가고 있네요. 제가 처음 상담사일을 시작할 때가 기억이 납니다. 당시에는 회사에 시스템이란 것은 찾기 힘들었어요ㅋㅋ 사실 당시에는 정말 적은 인원으로 시작되는 회사였기 때문에 정말 다들 가깝게 지내면서 가족처럼 웃으면서 일을 하던 기억이 많이 납니다.

 

  2년이라는 시간 동안 저는 많은 후배 상담사들을 보았고 연수생들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2년이라는 시간을 돌아보고 나니 우리가 만들어놓은 시스템이 잘 돌아가고 새로 들어온 귀중한 후배 상담사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니 마음 한편으론 뿌듯함을 느끼곤 합니다.


  사실 저희 럽디의 상담사를 육성하는 시스템은 1차 대화를 하기 전 서류전형을 진행할 때부터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차 대화전에 설문지를 작성하시는 그 순간부터 우리 회사에 맞는 인재인지, 아닌지 서류상으로 판단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그 이후에 합격점이 된다면 1차 전화 대화를 진행을 하게 되지요.

 

  아! 그리고 저희는 면접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습니다. 회사와 개인이 만나는 소중한 시간을 면접이라는 딱딱한 표현을 쓰고 싶지는 않고 서로에게 맞는 회사이자 구성원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는 생각으로, 서로의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1차 대화를 진행을 할 때는 실제 근무하고 계시는 선배급 상담사(선배급 상담사는 롤드리븐의 자격이 주어진 사람을 뜻합니다.) 선생님들이 직접 대화를 진행하십니다. 현재 대화를 진행하고 있는 당사자가 우리랑 맞는 사람인지, 긍정적이고 올바른 그리고 수용적이면서 성취적인 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구분하는 질문들을 하고 답변을 받죠. 그 과정을 모두 거치고 나서는 반대로 회사에 궁금한 점들이 있는지 다시 1차 대화를 경험하는 당사자분에게 여쭈어봅니다. 그렇게 선배급 상담사 선생님의 판단하에, 우리와 맞는 사람이라고 판단이 되면 최종 대화는 회사의 CEO 이자 대표이신 김나라 대표님(이하 나라쌤)이 진행하십니다.

 

  최종 대화에서는 고난도 문제들과 그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 그리고 풀어나가는 최종 대화자의 가치관, 수용성, 성취적인 면, 현재 회사가 원하고 바라는 인재인지에 대한 질문들이 많이 쏟아집니다. 아마, 나라쌤이 질문하시는 것들을 알게 되시면 헉! 하는 소리가 저절로 나오실 거예요.... (저도 최종 대화 당시에 많이 어버버했었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그렇게 최종 대화가 이루어져서 최종 합격이 되시면 저와 대희쌤이 운영하고 있는 사내 CLV 인사혁신팀에서 연락이 가게 됩니다. 회사에 언제부터 나올 수 있는지, 그리고 필요한 갖가지 서류와 오시기 전에 어떤 걸 읽으셔야 하는지까지 다 확인을 하고 회사로 안전하게 오시게끔 안내해드리고 있어요.



  최종 합격을 하고 나서는 연수&실습생 신분으로 교육과 실습을 경험할 수 있는 과정을 거칩니다. CLV 인사혁신팀에서 만들어놓은 시스템으로 연수생분들을 하나하나 개별관리가 가능하게끔 만들어진 시스템이지요. 시스템이 아무리 좋다고 해서 그렇다고 멀쩡 멀쩡히 있으면 회사에 살아남아있을 수 없습니다. 연수과정과 실습하는 과정에서 정말 많은 것들을 빠른 시간 안에 소화해내시고 그걸 자기 걸로 만들어서 상담사로서의 자질을 만드는 작업을 2달 이내로 해내실 수 있으셔야, 정식 사원형 계약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연수과정은 나라쌤과 CLV 인사혁신팀에서 연수생분들을 교육하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보통 6~8주 정도 과정을 거치게 되고 연수에선 회사에 상담사의 모습이라는 것에 대한 것과 회사의 시스템, 우리가 이일을 왜 하고 어떤 세상을 꿈꾸는지, 그리고 현재 회사가 하고 있는 일들이나 앞으로 우리가 해나가야 할 일들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배우게 되고 상담사로써 필요한 교육도 병행해나가면서 교육을 진행합니다. 실습에서의 과정은 첫날 오시게 되면 간단 OT를 진행하게 되고,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커리큘럼 과정을 진행하시면서 교육을 받고 선생님들의 상담과 피드백, 그리고 실질적 가상훈련을 토대로 실습이 진행이 됩니다.

 

  연수생에서 정식 상담사로 계약서를 쓰려는 데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상담을 진행했던 내담자분들의 평가(후기)와 만족 이후 내담자분들을 얼마큼 신경을 쓰는지에 대한 합격점이 나온 후에는 정식 상담사로써 계약서를 쓰고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회사에서 일을 해나가실 수 있습니다.

 

  계약서를 쓰고 난 이후에는 회사와 내담자분들에게 더 높은 만족과 효율을 줄 수 있는 상담사로써 CLV 상담팀으로 옮겨가게 되며, 이때부터는 회사에서 필요한 추가적인 업무와 상담을 병행해나가면서 성장하게 됩니다.


  럽디에서 가장 적응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소통과 질문입니다. 앞으로 마주하게 될 선생님들과 잘 지낼 수 있어야 하는 친화력이 필요하며, 모르는 것에 대해서 창피해하거나 피하지 않고 그때그때 바로 물어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적응하기 위한 모든 과정들과 합격점을 받아낼 수 있는 성과 지표가 완성이 된다면 그제서야 정규직이 될 수 있는 정규직 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정규직 시험은 연수에서 다뤄진 교육내용들과 일을 하며 배운 모든 것들에 대한 것을 기반으로 문제가 출제되고 7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을 수 있어야 그때부턴 회사에서 칭하는 정규직 상담사가 됩니다.

 

  정규직 상담사가 되고 나면 여러 가지 권한들에 대한 기회와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립니다. 본격적으로 프로젝트팀에 참가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글재주가 있다면 칼럼을 쓸 수도 있고, 롤드리븐 자격과 권한을 받을 수 있는 기회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 기회가 생겼을 때 보통 상담사들은 많은 성장을 이룩하게 되며 회사에 필요한 고퀄리티 인재로 발돋움을 할수 있게 되죠. 럽디에서 추구하는 상담사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서는 이마만큼 필사적으로 노력해야 하며 항상 성취할 수 있는 성취욕이 동반될 수 있어야 합니다.


  지난 시간들을 돌아보며 이 모든 것을 이겨낸 럽디의 모든 선생님들이 저는 존경스럽고 볼 때마다 뿌듯함을 느끼고 그 사람들이 앞으로도 우리와 함께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일념 하나로 팀을 운영하며 여러 가지 것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도 세상에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며 보다 더 많은 내담자분들을 도와드리고 행복한 시각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가시며 많은 분들에 삶의 행복을 기여해드리고 싶습니다. 저희와 함께 할 열정과 끈기, 인내심이 있는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과 세상에 많은 것들을 기여해나가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선배 상담사로써 한 팀의 팀장으로서 책임과 의무, 역할과 수행을 제대로 할 줄 아는 그런 모습으로 더 나아가고 발전하는 상담사가 될 것이고 우리가 럽디라는 세상의 마인드로 회사를 함께 키워갈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귀감이 되시길 간절히 바라며 저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김상훈 플랜 상담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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