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그로스,경영(채용중)

그로스해커 송삐삐님의 인터뷰 (Creative Growth Hacker)

럽디 CRT 그로스해커 직군_송OO님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럽디에서 그로스해커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든 프로세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조금 더 효율적이고 나아가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숫자와 결과값을 통해 일을 하기 때문에 로봇같다는 소리를 자주 듣곤 한답니다. 제 이야기 한번 들어보실래요?

 

Q1. 럽디에서 어떤일을 하시나요?

:  데이터 기반의 기획과 마케팅, A/B테스트를 통해 AARRR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일을 합니다. LPO(landing page optimize), unpaid/paid marketing 총괄 등을 프로젝트/실험별 각 담당자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럽디가 더 원활하고 효과있는 애자일 문화를 적용할 수 있게끔, 새로 가설/실험을 진행하고 싶은 참여자 분들의 그로스 마인드셋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2. 개인 업무는 무엇인가요?

:  PMF를 찾고 적절한 예산(광고, 인건비)을 집행하는 일, DB 유입 시 이탈률 개선과 리마케팅, DB 활용. 리데이트 기획/컨텐츠의 프로젝트 매니징, 유튜브 채널의 기획/관리/홍보 등을 주로 합니다. 서비스 퀄이 워낙 좋은 상태라, 지금은 Acquisition부터 Revenue까지 집중하고 있지만, 사실 경계 없이 일합니다. 처음 실행을 진행하는 많은 분들의 AARRR 이해와 실험 방법을 알려드리는 데에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즉, 매니징하고 있는 프로젝트들과 더불어 회사가 함께 그로스할 수 있도록 시간을 쓰고 있는 셈입니다.

 

Q3. 타부서와 협업이 많은 편인가요?

:  그로스해커는 혼자 일할 수 없는 직군입니다. 다행히 럽디는 가설 문화가 잘 정비되어 있어 많은 분들이 주도적으로 본인 실험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저도 그 업무 문화에 녹아들어 CLV(고객생애가치) 상담 선생님들의 고객 이해 경험을 제공 받고 반대로 저는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이해(AARRR)와 데이터 피드백을 드리며 실험을 발전시키는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4. 해당 업무에 필요한 전공이 있나요?

:  통계, 마케팅, 개발 언어(기본적인 협업을 하기 위한) 등 중 하나라도 친숙하다면 시너지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고객에 대한 이해, 계속해서 실험하고 실패에 대해 제대로 피드백하며 발전하는 그로스 마인드 셋입니다.

 

Q5. 해당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  개발자, 디자이너 등 어느 직군이든 그로스 해킹을 할 수 있습니다. 역량이나 자질은 위 4번 내용에서 소개한 것 같습니다.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데이터를 자기 입맛대로 판단하지 않는 것. 제대로 통제된 실험을 돌릴 줄 아는 것, 방대한 데이터 중 꼭 필요한 것을 좋은 인사이트로 판단하고 활용할 줄 아는 연습과 수용력이 역량과 자질이 됩니다.

 

Q6. 어떻게 트레이닝 할 수 있을까요?

:  중요한 건 실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로 gaiq 자격증을 따 온다고 해도 회사마다 kpi가 다르고 서비스 특성이 다릅니다. 실무에서 필요한 부분을 그때 그때 부지런히 학습하고 찾아다니며 자기 것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 고민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요즘은 그로스 해킹을 알려주는 많은 기관들과 네트워크가 존재합니다. 

 

Q7. 해당 업무에 적합한 성향이 있을까요?

:  럽디는 원활한 실험 문화를 위해 lean하게, 애자일 기반으로 일을 진행하고 또 만들어 나갑니다. 그런데 사실 애자일 문화는 협업을 하기 좋으면서도 어려운 구조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스타트업의 특성과 함께 린 스타트업, 애자일 등에 대한 사전 숙지는 하고 오시는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성향을 떠나 얼마나 잘 받아들이고 활용하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Q8. 해당 업무를 추천한다면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  근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PMF를 그리다보면 자연스럽게 기획력과 논리력이 데이터 기반으로 높아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Q9. 해당 업무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  실험을 통한 점진적 개선이라는 건 정말 끈기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버틸 줄만 알고 생각을 안 하면 노가다가 됩니다. 생각하고 정리하며 고민하는 힘, 그 과정에서의 어려움이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조금 더 덧붙이자면, 전반적인 걸 두루두루 다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원활한 실험과 협업 구조가 가능합니다. 이는 커리어에서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방향을 잘못 잡으면 이도 저도 아닌 게 될 수도 있으니 본인이 주도적으로 목표를 잡고 이뤄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Q10. 대표적인 성과물/결과물은 무엇인가요?

:  아직 미비합니다. 나중에 회사 서비스가 여기저기 노출되고 흥행하는 모습, 매출 결과로 더 이어지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Q11. 팀에 누군가 들어온다면 어떤 사람과 같이 일하고 싶은가요?

:  우리 회사는 사람들의 삶과 직결된 사랑에 대해 다룹니다. 럽디에서 함께할 분은 다른 사람들의 아픔을 가볍게 여기지 않고,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는 분이면 합니다. 소스는 사방에 널려 있으니 알아서 챙길 줄 아는 사람, 겉으로 드러나는 노력치의 결과 앞에 합리적인 인정과 피드백을 지속하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회사가 필요한 것만 말할 수는 없겠죠? 럽디는 제가 봐도 독특한 회사입니다. 일반적인 회사의 마케팅팀과는 많이 다르고, 직무별로 팀이 묶인 게 아니라 프로젝트 별로 유연하게 업무가 진행됩니다. 서로 필요한 사람끼리는 상호 "기여"하며 본인 역량을 인정받고 또 함께 성장합니다. 급격하게 커가는 스타트업이다 보니 어수선한 분위기도 함께 있습니다. 불만보다는 대안을 말하는 분을 인터뷰에서 뵙길 희망합니다.

  그냥 아이디어만 던지는 분보다는 능동적으로 실행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분을 선호합니다. 관련 회사 경험이 없더라도 개인 채널 운영이나 실행해 보고 싶은 인사이트가 있는 분 또한 지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매월, 작년 동월 대비 2배 이상 성장하며 J-Curve를 그리고 있습니다. 기여에 대한 합리적인 반영과 인정을 약속합니다.

 

 



+ 기타 참고 게시글

[LuV.D/Nala’s Say] - 성과급을 드리고 싶습니다. 어떻게 드리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성과급을 드리고 싶습니다. 어떻게 드리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면접뿐 아니라 바깥에서도 대부분의 개발자나 마케터, 디자이너분들을 만나보면 성과급을 경험해본적이 없고, 오히려 불신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대부분 연봉에만 집착하기도 하��

lovdcorp.tistory.com

[LuV.D/Nala’s Say] - [회사복지] '럽디의 복지' 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회사복지] '럽디의 복지' 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우리와 함께 세상을 바꿀 준비가 되셨나요?" 럽디(주) 대표 김나라 # CLV팀 (상담사), CRT팀 (영상,마케팅,개발팀) 두 팀의 복지 및 근무시간 등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럽디의 복지는 휴가와 급

lovdcor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