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제작(채용중)

디자이너 하공공님의 이야기 (Creative Designer)

럽디 CRT 디자이너 직군_하OO님 인터뷰


 

  Welcome. 저는 럽디의 디자이너 랍니다. 우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과 직접 소통하지는 않지만, 고객에 대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들의 니즈를 찾기 위해 매일매일 서칭하고 기획하고 서칭하는 업무를 한답니다. 그래서 디자이너는 가장 필요한 존재이면서도 만능이어야 하죠. 지금부터 제 이야기 한번 들어보실래요?

 

Q1. 럽디에서는 무슨일을 하시나요?

:  럽디의 디자이너는 모든 회사내 프로젝트들의 ui/ux 디자인을담당합니다. 프로젝트들은 실험을 권장하는 회사의 분위기답게 웹, 모바일, 에서부터 회사 아이덴티티 디자인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디자이너는 프로젝트의 가설단계부터 회의에 참가해서 여러분야의 참가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Q2. 개인 업무는 무엇인가요?

:  ui/ux 개선, 서비스 지원 업무를 기본적으로 진행하고 개인 가설에 기반한 프로젝트 작업을 진행하고있습니다. 저는 많은 회사에서 디자이너 생활을 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디자이너는 처음입니다. 스타트업에서의 디자이너는 디자인 한개의 영역보다 훨씬 많은 부분을 담당해야 합니다. 그래서 디자인 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까지 경험해보며 매일매일 새로운 영역을 도전하고 있습니다.

 

Q3. 타부서와 협업이 많은 편인가요?

:  기본적으로 개발부서와의 협업이 많고 조금 특별하다면 연애관련 it 회사이다보니 고객에대한 이해도가 높은 상담사 선생님들과의 협업이 많은 편입니다. 디자이너가 물론 퍼블리싱 까지 알면 좋겠지만, 가장 최근에 디자인 학원을 다니지 않은 분들이라면 퍼블리싱의 단계까지 이해도가 없는 편입니다. 그래서 개발과의 소통과 업무 전달이 매우 중요합니다. 

 

Q4. 해당 업무에 필요한 전공이 있나요?

:  필요한 전공이라기보다는 기본적인 디자인 관련 지식들만 있다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배우는 자세가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늘 새로움을 기반으로 하여 본인의 주장이나 생각보다는 데이터에 기반한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스타트업에서는 많은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것이 고객이 필요로하고 고객에게 유용한 것이라면 충분히 시도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렇지 위해서는 늘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빠르게 돌아가는 속도를 맞추려면 기본적인 툴의 실력은 베이스로 있어야겠죠.

 

Q5. 해당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  서비스 화면구조를 고객에맞게 정리할수 있는능력, 비주얼 디자인 스킬, prototyping Tool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기초적인개발지식(html/css) 등이 필요하지만 새로운 신기술이 계속 등장하는 직업의 특성상 끊임없이 자신을 성장해 나가며 스스로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자세가 가장중요한 자질인것 같습니다.

 

Q6. 성장을 위해 트레이닝 하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계속 변화하는 트랜드에 적응하기위해 최대한 많은 디자인 작업물들을 꾸준하게 보면서 특성들을 연구하는데 시간을 투자하고 그 작업물들이 고객의 입장에서 디자인되었는지 고민해 본다면 조금씩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매일 퇴근길에 아직도 다른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를 모아놓은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제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늘 새로운 작업물을 경험하고 보는 것이 저에게 큰 영감을 줍니다. 주말에는 가족들과 전시회도 많이 다니는 편입니다.

 

Q7. 해당 업무에 적합한 성향이 있을까요?

:  새로운 시도를 많이하다보니 여러 문제가 발생하는데 그런 문제에 피하지않고 고쳐나가고자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누구나 실패할 수 있습니다. 실수할 수도 있구요. 그러나 그것을 회피하기만 한다면 디자이너가 아닙니다. 본인의 고집을 내려놓고 고객이 더 원하는 부분을 인정하며 문제에 맞써 발전시킨다면 훌륭한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8. 해당 업무를 추천한다면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  많은 실패를 통한 성장을 권장하는것이 회사의 문화라서 욕심이 있다면 많은 것을 시도해 볼 수 있고 공부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됩니다. 디자이너로써 급성장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이라고 생각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본인이 더 나은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힘쓸 수 있습니다. 

 

Q9.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 프로젝트가 정체되엇다는 느낌이 들었을때 팀원들과 함께 토론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아이디어를 테스트해본 스프린트가 기억에 남습니다. 스프린트가 만능은 아니지만 단기간에 팀원들이가진 역량들을 최대한 끌어내어 그 프로젝트에 전환점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Q10. 해당 업무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  사실 디자이너는 스타트업이 아니면 반복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곳에서는 빠른 가설과 실험을 통해 결과를 데이터로 바로바로 알 수 있다는 것. 그래서 내 주장과 예측보다는 데이터를 기반하여 근거있게 결과물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반면에 단점이라기보다는 빠른 결과에 따른 작업물들을 과감하게 사라지는 것이 조금 아쉬울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작업물도 분명 맞는 시기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것들이 폐기될 때 많이 아쉬움이 들긴 합니다.

 

Q11. 지원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 회사에서 디자이너에게 많은 기대를 하고 있어 디자인의 비주얼적인 면에만 한정짓지 않고, 크게는 회사의 전반적 브랜딩 까지 관여하고 싶으신 분은 도전해볼만한 곳 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다양한 경험을 하며 아이디어를 다 펼칠 수 있는 것은 럽디 디자이너가 최적의 장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 기타 참고 게시글

[LuV.D/Nala’s Say] - 성과급을 드리고 싶습니다. 어떻게 드리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성과급을 드리고 싶습니다. 어떻게 드리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면접뿐 아니라 바깥에서도 대부분의 개발자나 마케터, 디자이너분들을 만나보면 성과급을 경험해본적이 없고, 오히려 불신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대부분 연봉에만 집착하기도 하��

lovdcorp.tistory.com

[LuV.D/Nala’s Say] - 개발자와 디자이너 지원자분을 위한 '나라쌤' 의 편지

 

개발자와 디자이너 지원자분을 위한 '나라쌤' 의 편지

좀 더 편하게 만드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으신가요? '인생을 바꿔줄 서비스' 를 만들고 싶으신가요? -럽디(주) 대표 김나라 안녕하세요. 연애상담테크회사 럽디의 대표 김나라입니다. 채용 공고를

lovdcorp.tistory.com